뉴스데이터
TODAY TOTAL
2017년 12월 러시아 컴퓨터 과학자 발레리 스피리도노프 머리이식 수술 진행 (이탈리아 신경외과전문의 세르지오 카나베로 박사의 프랑켄슈타인 수술)

2017년 12월 러시아 컴퓨터 과학자 발레리 스피리도노프 머리이식 수술 진행 (이탈리아 신경외과전문의 세르지오 카나베로 박사의 프랑켄슈타인 수술)

 

 

 

 

영화 속이나 상상 속에서만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왔었던 사람의 머리 이식 수술이 실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7년 12월, 세계 최초로 인간의 머리 이식 수술이 실시될 계획입니다.


머리 이식 수술을 받게되는 사람은 러시아 컴퓨터 과학자 발레리 스피리도노프.


발레리 스피리도노프는 근육이 퇴화하는 희귀병인 베르드니히 호프만 병을 앓고 있습니다.


이 병으로 인하여 현재도 신체는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발레리 스피리도노프는 이번 수술의 위험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만, 단 한번만이라도 건강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일어나고 싶다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머리 이식 수술은 런 샤오핑 박사팀과 이탈리아 신경외과 전문의 세르지오 카나베로 박사 주도로 실시될 계획입니다.


수술에는 혈관 전문가, 정형외과 전문의 등 150인 가량의 의료진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장소는 중국 하얼빈 의과대학 부속병원이며, 수술 시간은 36시간, 수술 비용은 11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에는 우리나라 건국대 의생명연구원 김시윤 연구 교수도 참여하는데, 평상시 관심이 많이 직접 지원했다고 합니다.

 

 

수술 방법은 이식할 머리와 신체의 온도를 떨어뜨린 뒤, 목 부위 조직을 해부하여 척수를 절개하고, 머리와 신체를 연결하는 것이라 합니다.


세르지오 카나베로 박사의 주장에 따르면, 12~15도 정도의 환경에서 머리 분리 후 1시간 안에 특수 고분자 소재 접착제를 사용하여 신체의 혈액 순환계에 연결, 척수연결 등의 과정을 거치면 성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거 동물 머리 이식 수술이 진행된적은 있습니다.


1970년, 미국 뇌 이식 전문가 로버트 화이트 박사가 수술을 실시하였는데, 대상은 원숭이였습니다.


당시에 수술을 받은 원숭이는 수술 이후 깨어나 눈을 뜨고 맛을 보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는듯 했으나, 9일 뒤에 죽었습니다.


최근 또 다른 원숭이 머리 이식 수술이 있었는데, 이 수술에서는 원숭이의 골수 신경 연결이 되지 않아, 목 아래부분은 마비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 원숭이는 20시간 뒤 안락사 되었습니다.

 

 

이번 수술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수술 자체의 성공률이 낮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정형외과학회 회장 윌리엄 매튜 박사


"머리 이식 수술이라는 아이디어와 방식에는 공감한다"


"아직 수술 타이밍은 아닌 것 같다"


"먼 미래에서나 이루어질 일이다"

 


중국 황 지에푸 박사


"잘린 척추와 신경은 절대 다시 연결될 수 없다"


"과학적으로 불가능한 이론이다"


"윤리적으로도 말이 안 된다"


"어떻게 한 사람의 머리를 다른 사람의 신체에 이어붙일 수 있는가?"

 


미국 가이젤 의과대학 신경학 제임스 L. 버나트 교수


"머리 이식 수술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무모한 시도다"

 


기독의료치과협회(Christian Medical & Dental Associations) 데이비스 스티븐스 박사


"인간의 머리를 이식하는 수술은 비윤리적이다"


"만약 실패할 경우 어떻게 되는가? 환자의 머리는 심각한 손상을 입을 것이고, 죽을 수도 있다"


"소망과 치유를 간절히 붙잡기 원하는 이들은 (임상실험, 테스트 등) 표적이 되기 쉽다"


"난 그들이 환자들에게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고 동의를 얻었는지 매우 우려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