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두부조림 레시피 (김하진 두부조림 양념장 만들기) - 검은콩자반 만드는방법 (검정 콩자반 맛있게 만드는법)
알토란 김하진 두부조림 요리법.
재료 : 부침용 두부, 무, 다시마, 멸치, 당근, 대파, 양파, 청양고추,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새우젓, 식용유, 진간장, 참기름, 소주, 깨소금 등.
부침용 두부 2모를 약 1cm 두께로 자릅니다.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합니다.
무 150g을 납작하게 자릅니다.
다시마 20g을 찬물에 씻은 후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자릅니다.
양파 100g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대파 뿌리 50g을 어슷썰기 합니다.
청양고추는 취향에 따라서 적당량만 준비합니다.
당근 1/2개를 얇게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냄비에 멸치 30g을 넣고 볶습니다.
기름은 넣지 않습니다.
멸치 겉면이 어느정도 볶아졌다면 여기에 물 6컵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소주 2큰술을 넣습니다.
물 6컵이 4컵으로 줄어들때까지 끓입니다.
달군 팬 위에 식용유 5큰술을 두릅니다.
물기를 뺀 두부를 부칩니다.
두부 옆면이 노르스름하게 익으면 뒤집어주면 됩니다.
양면을 잘 구운 두부는 물에 넣고 한번 헹굽니다.
물에 담가 기름을 뺀 두부를 건져냅니다.
양념장을 만들 차례입니다.
진간장 4큰술, 고춧가루 2큰술을 넣습니다.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3큰술을 넣습니다.
새우젓 1큰술을 넣습니다.
잘 섞습니다.
냄비 바닥에 무를 깔아줍니다.
무 위에 손질한 다시마를 얹습니다.
대파, 양파, 고추 등을 적당히만 넣습니다.
두부를 올립니다.
양념장을 올립니다.
그 위로 당근, 고추, 양파, 대파 등을 올립니다.
멸치육수 4컵을 붓습니다.
센불로 조리면 요리가 완성됩니다.
검은콩으로 만든 콩자반 조리법.
재료 : 검은콩, 다시마, 양파, 조청, 설탕, 진간장, 참기름, 깨 등.
먼저, 양파물을 만들어야 됩니다.
양파 1/3개에 물 3컵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이 양파물을 검은콩 2컵에 붓습니다.
1시간 가량 불립니다.
달군 냄비에 불린 검은콩을 넣고 볶습니다.
콩을 불리던 양파물도 함께 넣습니다.
말린 다시마를 물에 씻은 뒤 가로세로 1cm 크기로 자릅니다.
콩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 30g을 넣습니다.
양파물이 자박자박해졌다면 진간장 5큰술을 넣습니다.
조청 3~4큰술도 넣습니다.
설탕 1큰술도 넣습니다.
약불에서 계속해서 저어주면서 조립니다.
수분이 거의 남아있지 않을 때 불을 끄고서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섞습니다.
마무리로 깨를 뿌려줍니다.
요리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