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data
TODAY TOTAL
알토란 전주식 콩나물해장국 만드는법/끓이는법 - 임성근 콩나물해장국 만들기 (임짱 전주 콩나물국밥 레시피) 수란 만드는방법

알토란 전주식 콩나물해장국 만드는법/끓이는법 - 임성근 콩나물해장국 만들기 (임짱 전주 콩나물국밥 레시피) 수란 만드는방법

 

 

 

 

알토란 임성근 콩나물 해장국 비법.

 

 

 

 

재료 : 콩나물, 북어 대가리, 북어채, 무, 달걀, 신김치, 김칫국물, 바지락, 다시마, 대파, 말린 고추씨, 마늘, 새우젓, 고춧가루, 굵은 소금, 후추, 통깨 등.

 

 

 

 

콩나물을 찬물에 5~10분 정도 담가뒀다가 2~3회 깨긋하게 씻습니다.

 

 

 

 

냄비에 500ml 물을 넣고 끓입니다.

 

여기에 소금 한꼬집을 넣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콩나물 500g을 넣고 삶습니다.

 

이렇게 만드는 육수는 3~4인분 정도의 양이 나옵니다.

 

 

 

 

냄비 뚜껑을 덮고서 센불에서 5분 정도 콩나물을 삶은 후 불을 끕니다.

 

 

 

 

콩나물 대가리는 아직 덜 익은상태지만, 나중에 다시 한번 익히기 때문에 바로 꺼내줍니다.

 

 

 

 

꺼낸 콩나물은 얼음물에 담가 아삭함을 살려줍니다.

 

콩나물 삶은 물은 재료로 사용해야되기 때문에 버리지 않습니다.

 

 

 

 

무 1/2개를 4등분 합니다.

 

 

 

 

냄비에 1L 물을 넣고 끓입니다.

 

여기에 무를 넣습니다.

 

 

 

 

깨끗이 씻은 북어 대가리도 넣습니다.

 

 

 

 

말린 다시마는 젖은 행주를 사용하여 겉에 있는 하얀것만 닦아냅니다.

 

 

 

 

그리고 육수에 넣습니다.

 

 

 

 

대파도 넣습니다.

 

 

 

 

으깬 마늘 4알도 넣습니다.

 

 

 

 

뚜껑을 덮고서 센불로 약 7분정도 끓입니다.

 

 

 

 

7분 후 다시마를 건져냅니다.

 

 

 

 

고추씨를 소주컵 반컵 정도 넣습니다.

 

 

 

 

뚜껑을 닫고 13분 정도 끓입니다.

 

건더기는 건져내고 육수만 남깁니다.

 

 

 

 

육수 500ml에 콩나물 삶은물 500ml를 섞습니다.

 

 

 

 

북어채 5개를 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뚝배기에 담습니다.

 

 

 

 

해감한 바지락 5개와 신김치를 다져서 1큰술만큼 뚝배기에 넣습니다.

 

 

 

 

김치 국물 3~4큰술을 넣습니다.

 

 

 

 

콩나물 한주먹을 뚝배기에 담습니다.

 

 

 

 

육수를 적당량 넣고, 끓이기 시작합니다.

 

 

 

 

적당량의 마늘과 파를 다져둡니다.

 

 

 

 

국물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소금 1작은술과 다진 마늘을 넣습니다.

 

 

 

 

새우젓 1큰술을 넣고 잘 섞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고추 가루를 넣습니다.

 

 

 

 

그리고 달걀을 가운데 넣습니다.

 

 

 

 

마무리로 파를 올리면 요리가 완성됩니다.

 

 

 

 

만약, 중간에 계란을 넣는게 싫고, 수란으로 해드시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끓는물에 국자를 담가둡니다.

 

 

 

 

식초를 살짝 넣습니다.

 

 

 

 

어느정도 달궈졌다 싶으면 국자를 건져서 수분을 제거하고, 참기름을 발라줍니다.

 

 

 

 

국자에 달걀을 하나 깨서 올립니다.

 

 

 

 

냄비 불은 중간불로 바꾸고, 끓는물 위에 국자를 올려서 중탕을 해줍니다.

 

 

 

 

중탕을 하면서, 끓는 물을 위에 살짝 살짝 부어 익혀줍니다.

 

 

 

 

계란 위쪽하얀 막이 생기면, 불을 약불로 줄입니다.

 

 

 

 

서서히 물속으로 담급니다.

 

 

 

 

2~3분 정도 지나면 수란이 익게 됩니다.

 

 

 

 

달걀 흰자가 익어 노른자가 거의 보이지 않으면 수란이 완성된 것입니다.

 

 

 

 

가장자리부터 살살 떼어내면, 참기름을 발라두었기 때문에 쉽게 떨어집니다.

 

 

 

 

수란이 완성되었습니다.

 

 

 

 

김가루가 있으면 뿌려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Comments,     Trackbacks